2017년 6월 25일 주일내용

설교내용:본문 말씀 :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것! (욘 4:6)

내용: 우리 친구들 요나 아저씨를 아나요? 어떤 친구들은 아마도 큰 물고기 뱃속에서 3일 동안 있다가 살아난 이야기를 들었을지 몰라요. 요나아저씨는 하나님의 선지자였어요. 하나님의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전하는 사람이라고 했던 거 기억나요? 그런데 요나 아저씨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전하고 싶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요나 아저씩에게 가라고 하신 그 곳은 나쁜 사람들이 정말 많은 곳 이었거든요. 그곳에서는 사람들이 자주 싸우고 서로 욕하고 다른 사람 물건을 훔치기도 했어요.그런데 하나님은 그런 곳에 가서 그 사람들에게 회개하지 않으면 40일 후에 이성이 멸망할 것이라고 말하도록 하셨어요.
요나는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고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니느웨 성에 가고 싶지 않았어요.그래서 도망가다가 큰 물고기에 삼켜지고 3일만에 물고기가 토해내 살아났아요. 그래서 요나는 결국 하나님의 말씀대로 니느웨로 갔어요. 니느웨는 너무나 큰 성이었어요. 요나는 하루 종일 걸어 다니며 하나님의말씀대로사람들에게외쳤어요!“ 여러분! 40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멸망해요!” 그러자 니느웨 사람들
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었어요. 그리고 음식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고 모든사람이 베옷을 입고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기 시작했어요.“ 엉엉엉. 하나님! 지금까지 친구를 때리고 싸우고 하나님을 믿지 않고 나쁜 행동을 한 것들을 용서해 주세요!”니느웨 사람들은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쳤어요. “그래 결심했어! 이제부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행동만 할거야!”사람들은 굳게 다짐했어요.
하나님은 니느웨 사람들이 잘못을 뉘우치는 모습을 보시고 재앙을 내리지 않기로 하셨어요.
하지만 요나는 니느웨가 멸망해서 나쁜 사람들이 다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성을 나와 멀리서 바라보는데 이글이글 타오르는 햇볕이 너무 뜨거웠어요. “ 뚝딱 뚝딱” 요나는 나뭇잎으로 초막을 만들었어요. (요나가 초막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초막에 앉아 니느웨 성이 무너지는지를 보려고 기다렸어요. 그러나 햇볕이 너무나 쨍쨍 내리 쬐어서나뭇잎들이뙤약볕에시들어 버리고 말았어요.“ 아뜨거워! 너무 뜨거워서 살 수가 없어요. 하나님!” 그때 하나님께서 초막에박넝쿨이쭉쭉급속히자라게하셨어요.“ 쫘악, 쫘악” 넓은 잎들이 여기저기 펼쳐졌어요. 그리고 시원한 그늘이 만들어지게 되었어요. “야호! 야호! 아 시원해! 기분이 무척좋다!” 요나는 무척 기쁘고 좋아했어요. 그 다음날이 되었어요. 아침이 밝아오자 벌레 한 마리가 기어왔어요. 그리고‘갈갈갈갈’박넝쿨을다갉아먹고말았어요.“ 휘이익!” 뜨거운 동풍도 불어 왔어요. 요나는 너무나 뜨거워 기운이 없었어요. “하나님 너무 뜨거워요! 이렇게 뜨거운 거 싫어요! 난 박넝쿨이 좋다구요!”
“요나야! 작은 박넝쿨이 시원하다고 좋아하고 소중히 여겼지! 그리고 박넝쿨이 없어지자 슬퍼했지. 작은 박넝쿨도 이렇게 소중한데 니느웨 사람들은 얼마나 더 소중하겠니?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하는 것이 슬프단다. 나는 그들을 소중하게 여긴단다.”
우리 친구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길 원하세요. 하지만 니느웨 성에 사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고, 서로 미워하고 때리고 빼앗고 나쁜 행동을 많이 했어요. 하나님은 니느웨 성에 사는 사람들을 보시고 너무나 슬프셨어요. 그래서 요나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전했어요.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말을 듣고 지금까지 하나님을 믿지 않고 나쁜 행동을 한 것을 진심으로 뉘우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로 했어요.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우리 친구들을 사랑하는 것 만큼 다른 친구들을 사랑하세요. 가끔 친구들 때문에 화가 나는 일이 있을 때 친구들이 “미안해” 라고 하면 요나처럼 그래도 싫어. 말도 안할거야 하고 토라지지 말고 그 친구들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생각하고 용서해 줘요. 그리고 다시 사이좋게 놀아요. 그리고 하나님을 모르는 친구들에게 하나님이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려주기로 약속해요.

말씀활동: 요나 아저씨의 박넝쿨에 잎사귀 붙이기, 요나 아저씨의 얼굴 표정 그리기